디자인 패턴 ?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간의 인터페이스 구현 방식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방식을 말한다.
GoF의 디자인 패턴은 목적에 따라 분류할 시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으로 구성된다
생성 패턴 -> Abstact Factory, Builder, Factory method, Prototype, Singleton
구조 패턴 ->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ge, Flyweight, Proxy
행동 패턴 -> 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nterpreter, Iterator,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gy, Template Method, Visitor
1. 생성 패턴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
구체적인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되는 객체들을 그룹으로 표현함 |
빌더(Builder) | 복합 객체의 생성과 표현을 분리하여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도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음 |
팩토리 메소드 (Factory Method) |
객체 생성을 서브클래스로 위임하여 캡슐화함 |
프로토타입(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사함으로써 객체를 생성함 |
싱글톤(Singleton) |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하나임을 보장하고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도록 함 |
2. 구조 패턴
어댑터(Adapter) |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하여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브리지(Bridge)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게 함 |
컴포지트(Composite) | 객체들의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없이 다룸 |
데코레이터 (Decorator) |
주어진 상황 및 용도에 따라 어떤 객체에 다른 객체를 덧붙이는 방식 |
퍼싸드(Facade) | 서브시스템에 있는 인터페이스 집합에 대해 하나의 통합된 인터페이스(Wrapper) 제공 |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
크기가 작은 여러 개의 객체를 매번 생성하지 않고 가능한 한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메모리를 절약함 |
프록시(Proxy) | 접근이 어려운 객체로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해 객체의 Surrogate나 Placeholder를 제공 |
3. 행위 패턴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
요청을 받는 객체를 연쇄적으로 묶어 요청을 처리하는 객체를 만날 때까지 객체 Chain을 따라 요청을 전달함 |
커맨드(Command) |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사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저장함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특정 언어의 문법 표현을 정의함 |
반복자(Iterator) | 내부를 노출하지 않고 접근이 잦은 어떤 객체의 원소를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동일한 인터페이스 제공 |
중재자(Mediator) | 한 집합에 속해있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새로운 객체로 정의 |
메멘토(Memento) | 객체가 특정 상태로 다시 되돌아올 수 있도록 내부 상태를 실체화 |
옵서버(Observer) | 객체 상태가 변할 때 관련 객체들이 그 변화를 통지받고 자동으로 갱신될 수 있게 함 |
상태(State)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할 때 사용 |
전략(Strategy) | 동일 계열의 알고리즘군을 정의하고 캡슐화하여 상호교환이 가능하도록 함 |
템플릿 메소드 (Template Method) |
상위클래스는 알고리즘의 골격만을 작성하고 구체적인 처리는 서브클래스로 위임함 |
방문자(Visitor) | 객체의 원소에 대해 수행할 연산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함 |
반응형
'Computer Science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장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정리 (0) | 2022.05.06 |
---|---|
4장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정리 (0) | 2022.05.06 |
3. 데이터 베이스 구축 : 정규화 및 기타 정리 (0) | 2022.05.06 |
2. 소프트웨어 개발 :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 및 기타 정리 (0) | 2022.05.06 |
1. 소프트웨어 설계 : 객체 지향 및 기타 정리 (0) | 2022.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