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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 해결

설정 페이지 UI 개편. 기존 화면의 문제 - 해결

by 하상원이야 2022. 12. 12.

 

안녕하신가 !

오늘은 재직하고 있는 회사 제품의 문제를 해결한 것을 적어본다.

늘펫플러스는 챗봇을 이용한 동물병원용 고객관리 웹 솔루션이고, 뭐 여러가지 좋은 기능들이 있다 !

그 중의 설정 페이지의 문제를 파악하고 개편하는 과정이다 ~

 

문제 1

설정 페이지는

  1. 챗봇과 알림톡을 시작하는 카카오 알림톡 및 챗봇 메시지 (자동화 메시지)
  2. 챗봇이 상담에 답변으로 보내주는 콘텐츠 (챗봇 메시지)
  3. 늘펫 플러스에서 단축키처럼 사용할 수 있는 (퀵 메시지)

로 구성됨.

전혀 다른 grade와 기능들을 ‘메시지’라는 한 단어로 엮고 한 탭에 넣어

설정 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이해를 어렵게 함

 

문제 2

또한 챗봇 메시지의 기본 늘펫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해 ‘잠금 해제’라는 개념을 이해해야 되는데,

한 리스트에 있는 (잠겨있는)기본 콘텐츠와 병원에서 사용하기로 한(잠금 해제 후의)콘텐츠의 구별이 어렵고,

리스트 내에서 중복 등록이 가능하여 등록된 콘텐츠인지 아닌지 또한 구분이 어려움.


문제 1의 해석 및 해결

해석 - 기존의 카테고리는 통일성을 주기 위해 워딩이 불분명하고, 우리 회사의 동물병원용 챗봇이라는 어떻게보면 고유한? 아이템을 파는데 있어서 새로운 개념들이 도입되기 때문에,

보편적인 말들은 보편적으로 통일하고, 새롭게 만들어진 개념은 뭔가 독립적인? 새로운? 말들을 만들어서 그 단어만 딱 설명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해결 - 단어들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변경하고, 트리거 메시지라는 고유한 단어를 만들어서 챗봇이 시작할때 상황별로 보내지는 메시지라고 설명하려고 했다 ! 사실 이것도 설명이 조금 모호한 것 같아서 앞으로 상황별로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는 개발이 추가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기존의 모호한 카테고리를 분리하여 사이드바로 카테고리를 나누고,

카테고리 내에서 서브카테고리(팔로업,예약안내 등)를 두어

카테고리의 설명과 서브카테고리의 설명을 따로 둘 수 있도록 변경했다~

 

문제 2의 해석 및 해결

해석 - 고객(반려동물 보호자)의 질문을 챗봇이 답변해주는 콘텐츠라는 중요한 부분에 있어서,

우리 서비스는 우리가 기본 콘텐츠를 제공하고, 본인이 추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기존의 잠금 해제라는 말은 그걸 이해하기 어렵고, 같은 리스트의 포함된 것, 추가해도 사라지지 않는 것 등이 의문점이었다. 어디론가 기본 제공 콘텐츠를 분리하고, 가져오는 형태의 UX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

 

해결 - 리스트 내에서 잠금 해제된 콘텐츠와 잠겨져있는 콘텐츠를 사이드 패널로 분리하여 활성화/비활성화 되어 있는 콘텐츠의 구분을 명확히 했고, 잠금해제라는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을 ‘가져오기’라는 가벼운 개념으로 변경했다.

그리고 다중 선택, 검색, 추가 콘텐츠, 콘텐츠 추가 시 애니메이션 등의 편의 기능을 제공했다 ! 지금 보니까 검색 그림이 ALT 문구로 나왔는데 아마 로컬에서 스크린샷 찍는데 npm을 꺼서 그런 것 같다. 스미마셍

아 그리고 추가된 기본 콘텐츠들은 키 값과 텍스트를 비교해서 우리 회사에서 콘텐츠를 업데이트 시켜줄 때 병원의 콘텐츠도 업데이트 시켜줘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데이터를 키벨류 형태로 저장하는 Map을 아주 유용하게 썼다!

고마워 Map ~ 잘 지내야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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